답 1. 상수관 보수 개요
- 현재 상수관은 상당히 노후화되어 균열, 부식, 연결부 이탈 등으로 관로 보수 시급
- 보수방법은 크게 굴착식과 비굴착식
답 2. 상수관 보수 방법
1) 굴착식
- 신관 교체
2) 비굴착식
- 라이닝 : 나선형 제관 공법, POLY-RING 공법
- 추진공법(신관 압입공법) : 외부관 추진, 철관 추진
- 터널공법 : 발파식, 기계식, 실드 공법
답 3. 굴착식과 비굴착식 비교
구분 | 굴착식 | 비굴착식 |
교통문제 | 시공구간 교통 전면차단 장시간 교통 체증 건설 잔토 및 자재의 도로 점용 |
최소구간 차단 교통체증 최소화 단기간 통제 |
환경문제 | 소음, 진동, 분진 발생으로 민원 유발 주민 주거생활 영향 |
소음. 진동, 분진 최소화 민원발생 적음 |
안전문제 | 주변 침하 유발 상수관, 가스관 등 타 매설관과의 접촉 위험 |
주변 침하영향 없음 타 매설관 접촉 가능성 없음 |
경 제 성 | 도로 파손 및 도로 재포장 많은 인력 및 장비 소요 장기간 통제로 사회간접비용 손실 증가 |
도로 파손 최소화 대부분 공정이 기계화, 자동화 도로 재포장 불필요 |
답 4. 관경이 축소되는 경우 통수능에 미치는 영향
1) 라이닝 공법
- 라이닝 공법의 경우, 재료에 따라 두께 및 단면 축소의 경우가 조금씩 다르나 보통 5% 내외의 단면 축소 발생
- 라이닝의 특성상 조도계수가 작아 유속 및 유량 증가
→ 단면적 감소에 따른 유량감소 문제 없음
관경(mm) | 라이닝 두께(mm) | 단면적 감소율(%) | 유량 증가율(%) | 유속 증가율(%) |
600 | 7.5 | 5.0 | 35 | 42 |
2) 추진공법
- 한 구경 작은 신관압입의 경우, 단면 축소가 크고 유량감소 우려
→ 관로가 현저히 파손되었거나, 기존 관로가 구조물의 기능을 상실한 부위에 한하여 부분적으로 적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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