답 1. 정의
- 상수도관이나 하수도관이 하천 등을 횡단할 때, 상부로 건너면서 관 자체가 교량(구조적) 기능을 하는 것
답 2. 상수도 관로의 하천 횡단방법
1) 상부 횡단 : 교량 첨가 방식, 수관교 방식
2) 하부 횡단 : 매설방식, 터널 방식
답 3. 횡단 방식의 선택
- 하천 깊이와 폭을 고려
- 설치여건과 마찰손실 등 수리특성 등 검토
- 경제성, 유지관리, 시공성, 미관 등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
- 하천 상부로 횡단하는 경우, 관로는 동수구배선 이상으로 배관되지 않도록 함
- 매설의 경우, 하천깊이 등에 따라 개착식, 비개착식(추진공법, 터널공법, 실드공법)을 결정하며 비용, 공사기간, 하천 오염 등을 분석하여 결정
- 일반적으로 지하 매설방식을 택하나, 하천이 깊고 배관경이 클 경우 시공여건 및 마찰손실로 인해 수관교가 유리한 경우도 있음
답 4. 수관교 및 교량 첨가 방식
- 수관교 형식에는 파이프 빔식과 트러스 보강식(파이프 빔을 트러스 등으로 보강) 有
- 수로자체를 빔으로 하는 경우(파이프 빔식)와 교량 구조물 위에 관로를 설치하는 방식(교량 첨가식)이 있으며, 이 때 관로 내의 물중량을 충분히 고려하여 구조계산 실시
- 상수관로가 하천 상부를 횡단하는 경우, 지중 매설보다는 상부 횡단이 경로가 짧고 굴곡이 적어 수리특성상 유리
- 관로는 동수구배선 이하에서 배관
- 경간에 따라 교각은 철근 콘크리트 구조, 강철조 구조
- 교량의 부등침하에 대비해 양단 중 한쪽에 신축이음 시공
- 교량 첨가식 교량은 수로 단독용과 차량통행을 겸용한 방식 有
- 공기밸브 설치, 배관 보온, 외부 충격에 의한 파손 방지벽 등을 고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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