환경영향평가사 21회 1교시 기출문제 5. ‘탄소중립·녹색성장 국가전략 및 제1차 국가 기본계획’에서는 탄소중립을 위해 에너지 전환, 수송, 산업, 건물, 흡수원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국가전..
제1차 국가 기본계획, 주요 정책
답 1. 제 1차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개요
- 수립근거 :「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․녹색성장 기본법」제10조
- 정부는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국가비전 및 중장기감축 목표 등의 달성을 위해 ‘국가 탄소중립·녹색성장 기본계획’ 수립
- 20년을 계획기간(‘23~’42)으로 5년마다 연동계획으로 수립 · 시행
- 상위계획 : 국가 탄소중립·녹색성장 전략
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
답 2. 제1차 국가기본계획 중 에너지 전환 부문 주요 정책(하단 세부정책 중 5개 선택하여 설명)
1) 청정에너지 시스템으로의 전환 가속화
- 탈탄소 에너지 공급믹스 달성을 위한 석탄발전 감축
- 무탄소 전원으로서 원전 활용 확대
- 합리적이고 실현가능한 재생에너지 확대
- 청정에너지(태양광, 수소 등) 추가 확대
2) 재생에너지 보급 기반 구축
- 재생에너지 관련 전력계통망 확충 및 에너지 저장체계 구축
- 비용효율적 보급 추진
- 주민 수용성 강화
- RE100 이행기반 구축
3) 수요 효율화 추진 및 에너지 탄소중립 기반 구축
- 산업, 가정‧건물, 수송 등 수요효율화 혁신 추진
- 에너지 정보 공개 및 효율적 관리를 통한 국민수용성 제고
- ICT 활용 수요관리 선진화
- 전 부문의 에너지 절약 노력 강화 및 근본적 인식변화
4) 전력수급 체계 혁신으로 탄소중립 기여
- 탄소중립 친화적인 전력공급 체계 구축
- 탄소중립을 뒷받침하는 미래형 전력망 구축
- 시장원리에 기반한 에너지시장 및 합리적 에너지요금 체계 구축
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
답 3. 제1차 국가기본계획 중 수송 부문 주요 정책(하단 세부정책 중 5개 선택하여 설명)
1) 전기·수소차 등 친환경차 보급 촉진
- 전기‧수소차로의 전환 가속화
- 전기·수소차 시장 선점을 위한 생산체제 구축 및 평가기반 마련
- 신속‧편리한 전기‧수소차 충전기반 마련
2) 대중교통 활성화, 자가용 내연기관차 수요관리
- 대중교통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통수단 확대·다양화 및 연계 강화
- 대중교통 이용을 유도하기 위한 경제적 인센티브 확대
- 자가용 내연차의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이용수요 관리
- PM(개인형 이동수단)‧자전거 활성화 및 생활권 보행환경 개선
- 교통량 감소를 위한 제도 및 지원 보강
3) 내연기관차의 저탄소화
- LCA(전주기 평가)를 고려한 온실가스·연비 기준 강화
- 환경친화적인 자동차 활성화를 위한 세제 개편 추진
- 내연차의 무공해 전환 가속화 유도
- 행태개선을 통한 경제·친환경 운전 문화 확산
4) 친환경 철도·항공·해운
- 친환경 철도중심 교통체계 강화
- 항공기‧항공연료의 친환경화 및 운항 효율화
- 친환경 해운물류체계 구축을 위한 선박 및 인프라 전환
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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